에너지 캐시백 신청 및 총정리
요즘 인상되는 전기료로 많은 분들이 속상해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나오 새롭게 시행되는 사업이 있습니다. 바로 전기를 지원해주는 에너지 캐시백 사업입니다. 신청기간이 길지 않으니 빠르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지속적으로 오르는 물가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물가는 외환 위기였던 IMF 이후 24년 만에 사상 최대로 올랐습니다. 코로나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로 곡물과 국제 유가가 크게 오르면서 원자재 가격이 폭등하고 우리나라 내수 시장에도 적지 않은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 목차 >
▶ 에너지 캐시백이란?
▶ 가입 대상 및 기준
▶ 지급액 및 지급 기준
▶ 신청 기간 및 신청 방법
에너지 캐시백이란?
엎친데 덮친 격으로 이 달부터 전기 가스 요금 인상분이 물가에 반영되고 오는 10월에는 4.9원의 전기요금이 인상 예정되어 있어 올해만 최소 15% 이상 인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무더운 여름 전기료가 오른다고 해서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정부에서는 에너지를 절감하는 개별 세대나 아파트 단지에 현금 캐시백을 지원하는 사업을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합니다.
정부에서는 전국 개별 세대 및 아파트 단지에 7월 4일부터 캐시백 사업을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에너지 캐시백 사업은 전국 참여 세대와 참여 단위의 평균 전기 절감률보다 더 많이 절감한 세대와 아파트 단지에 6개월에 한 번씩 현금 캐시백으로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아파트 단지의 경우 절감량에 해당하는 구간별로 20만 원부터 최대 400만 원까지, 개별 세대는 절감량 1kw당 30원을 지급합니다. 이 사업은 지난 2월, 5월 세종시, 나주시, 진천시 3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했으며, 이를 통해 성공적으로 많은 전기가 절감된 것을 확인하고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가입 대상 및 기준
에너지 캐시백 가입 대상은 전국 아파트 단지 및 개별 세대 누구나 가입 신청할 수 있습니다. 캐시백 지급 대상은 세대별 세대의 평균 절감률보다 높은 절감률을 달성한 아파트 세대 또는 개별 세대에 지급합니다. 절감량 산청은 2022년 7월에서 12월 평균 전기 사용량과 앞전 2년 간의 7월에서 12월에 전기 평균 사용량만 있을 경우에는 1년만 적용하여 비교합니다.
7월 가입자는 7월분부터 8월 가입자는 8월분부터 대상 기간이 되며 캐시백 지급은 대상 기간 종료 후 2개월 뒤인 2023년 2월에 지급됩니다.
지급액 및 지급 방법
캐시백 지급 기준은 개별 세대는 세대 절감량 1kw 당 30원씩,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 절감량 기준 구간별로 20만 원부터 최대 400만 원까지 현금으로 정액 지급됩니다.
캐시백 지급 방식은 한전과 약정된 계좌번호로 현금 입금되며 아파트 단위는 법인 계좌로 지급됩니다.
지원 한도는 최소 3% 이상 최대 30% 절감량까지만 인정됩니다. 에너지를 50%까지 절감했다 하더라도 최대 절감량인 30%까지만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 및 신청 방법
신청 기간은 2022년 7월 4일부터 8월 31일까지 신청 가능하며, 가입 방법은 한국전력 엔터를 통해 가입 가능합니다.
한국 전력 엔터 홈페이지 접속 후 에너지 효율화 선택 서비스 가입 조회 선택 개인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가입 유형은 아파트 또는 개인 세대를 선택 및 약관 동의 후 본인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고객번호를 모르는 분들은 신청화면에서 고객번호 조회를 통해서 나온 고객번호 10자리를 확인 후 입력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정부에서 지원하는 에너지 캐시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청 이후 절감하지 못하더라도 손해 볼 일은 없기에 꼭 신청하여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